M&A매칭플랫폼 센터소개 M&A교육/지식 상품등록 M&A매칭서비스 고객지원

용어사전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용어사전

※ 용어 검색은 단어의 초성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간이합병 (Simplicity Merger) 두 회사가 흡수합병을 진행할 경우 사라지는 소멸회사는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통해 합병을 승인해야 하지만 소멸회사의 주주총회를 생략하고 이사회 결의 만으로 합병을 승인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한 제도이다.

간이합병은 소멸회사의 모든 주주가 동의하거나 존속회사가 소멸회사 주식을 90% 이상 가지고 있어야 추진이 가능하다.
경영권 프리미엄 (Premium of Corporate Control) 인수 대상회사의 최대주주(특수관계인 포함)가 보유한 주식가치를 평가할 때 특별히 할증을 인정해 높은 가격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인수 대상회사 최대주주의 지분 비율이 회사 전체 지분의 50%를 넘으면 30%(중소기업은 15%)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인정하고 인수 대상회사 최대주주의 지분 비율이 전체 지분의 50% 이하이면 20%(중소기업은 10%)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인정한다고 상속세 및 증여세법은 규정하고 있다.
공개매수 (Take over bid) 회사를 인수하려는 주체가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한 가격에 주식을 사줄 테니 인수 대상회사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을 자신들에게 팔라고 권유하는 전략이다.

공개매수는 우호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적대적 M&A의 공격수단으로 활용 될 수도 있다. 최근 ‘석유공사’가 영국의 석유탐사기업 ‘다나’를 공개매수 한 사례가 대표 적이다.
공정거래법 (Fair Trade Act) 시장 구조의 독과점화를 억제하고 경쟁을 제한하거나 불공정한 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질서를 확립하는데 목적을 둔 것으로 법률명은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다.
교환비율 (Exchange Ratio) 합병기업이 대상기업의 주식 1주를 매수하기 위해 발행해야 하는 주식의 수
교환사채 (Exchange Bond) 사채의 발행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른 회사 주식으로 교환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특이한 형태의 사채이다.
권리를 행사하면 채권의 효력은 없어지고 주식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는 전환사채와 유사하지만 교환되는 주식이 사채 발행회사의 주식이 아니라는 점이 다르다.

교환권이 행사되면 채권 투자자의 사채 권리는 소멸되고 채권 발행회사가 보유한 제3의 회사 주식을 받게 되는 것이다.
구조 개편적 M&A (Restructure M&A) 기업의 영업활동, 재무구조, 주주구성, 경영진구성 등을 변경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M&A를 말한다.

예컨대 사업의 구조조정, 기업분할매각 또는 분할합병, 영업양도, 자산양도 등을 통한 기업의 구조조정 차원에서 행해지는 경우이다.
기습 (Raid) 마치 TV에서 토요일밤에 특별프로(Saturday Night Special)를 방영하듯이 주말을 앞두고 주주들에게 주식을 높은 가격으로 사주겠다고 통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습' 방법은 주주들에게 공개매수제의 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말 며칠 밖에 주지 않음으로써 대상기업의 경영진이 방어전략을 준비하는 시간을 최소한 짧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
기업가치평가 (Valuation) 기업가치평가는 M&A 대상회사의 주식, 채권, 부동산, 기계설비, 영업부문, 무형자산 등의 가치를 평가해 수치로 계량화하는 작업으로 M&A 거래가격을 정하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기업가치평가는 크게 자산가치법(개별 자산의 가치를 평가), 수익가치법(미래수익을 현재가치로 평가), 상대가치법(유사기업과의 비교)로 나뉜다.
기업가치평가를 할 경우 회사내부역량(재무상태, 영업능력, 조직 및 경영능력 등)과 외부환경(산업동향, 거시경제지표, 법제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 대상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수익을 창출하고 자신들에게 적정한 수준의 보상을 지급해 줄 것을 요구하게 된다.
투자대상기업이 가진 고유의 위험을 감안해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수익률이 내부수익률(IRR)이다.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투자원금의 현재가치와 투자대상기업으로부터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현금수입의 현재가치가 같아지는 수익률이라 할 수 있다.
상단으로 하단으로

서울특별시 서초구 청계산로 203, 5층(신원동, 내곡드림시티)
사업자등록번호: 220-82-00013 / 대표: 김오연 / Tel : 02-569-2553 / E-mail : jklee@kgcca.or.kr / 팩스 : 02-569-8124

Copyright © KMTCA. All Rights Reserved.